Spring MVC

springmvc.egloos.com


포토로그


2012/05/08 04:52

<HTML /> HTML

그동안 서두가 너무 길었으니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HTML 포스트를 시작해보자.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하나 있는데 이 문서는 HTML에 대해 조금 진지하고 심도있게 다루고 있으니 빠른 해결을 원한다면 굳이 이 문서를 읽을 필요는 없다. 다만 HTML에 대해 조금 깊이 알고 싶고 훌륭하게 조합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이 문서는 독자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판단한다.


First <HTML />

HTML은 사실 독립적인 언어라기 보단 XML에서 파생된 문서작성 요소라 말하는게 옳다. 우리는 굳이 HTML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XML을 활용하여 새로운 마크업 언어를 생성할 수 있으며 HTML과 거의 흡사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우리가 이런 자체적인 생산을 하지 않고 HTML을 사용하는 이유는 많은 웹문서 작성과정에서 필요시되는 부분을 HTML이 사전에 정의해두었고 이를 많은 브라우져들이 표준화하여 정의해주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HTML DTD

<!ENTITY % html.content "HEAD, BODY">
<!ELEMENT HTML O O (%html.content;)    -- 문서 기초(root) 엘레멘트 -->
<!ATTLIST HTML %i18n; -- 언어(lang), 글자 방향(dir) -- >

<HTML />에는 위의 DTD에도 정의되어 있듯이 <HEAD />와 <BODY />라는 내부 엔티티를 가지고 있다. 위와 같은 DTD 문법이 처음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익숙해지면 보다 빠르게 다른 XML 문서들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조금만 시간을 내어 DTD 문법을 익히도록 하자.

<HTML />에는 두가지 속성이 존재하는데 'lang'과 'dir'이 바로 그 것이다. 'lang'는 현재 HTML문서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준다. 물론 이 속성을 정의하던 하지 않던 브라우져가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없다면 별다른 의미는 없다. 그러나 일부 브라우져는 이러한 언어정보를 읽고 해석하여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두번째로 'dir'은 언어의 방향을 결정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언어를 표현할 때 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자를 써내려가지만 일부 중동의 국가들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자를 작성한다. HTML은 이런 국가들의 언어를 표현하기 위해 'dir'로 언어의 표현방향을 결정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